국립수의과학검역원 (원장 강문일 박사)는 미국 코넬대학교 수의과대학과 동물질병 진단, 축산물 및 동물 위생분야 분야 등에서 공동연구수행, 연구원 파견 등 상호협력을 위한 연구협정서(MOU)를 교환하였다.

코넬대학교 수의과대학은 미국내 아이비리그에 속하는 수의학 분야의 명문대학이다. 동 대학은 동물질병을 진단하고 감시하는 동물질병·위생진단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첨단기법을 이용하여 진단 및 예방기술을 개발하는 바이오의학연구센터를 가지고 있어 현장과 연구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본 협정체결은 지난해부터 양 기관의 전문가가 상호방문을 통해 추진해온 것으로 양 기관은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하며 연구원의 파견을 통한 기술훈련을 하는 것에 상호협력하기로 하였다.

검역원은 금번 협정서 교환을 통해 미국 코넬대학에 연구 인력을 파견하고 상호 관심분야에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물꼬가 트임으로써 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진단시스템을 구축하고 첨단기법을 이용한 실용화 연구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향후 가축의 중독증 진단시스템의 구축 및 나노물질을 이용한 곰팡이 독소의 신속 검출법 개발 등에 대한 공동연구과제를 추후 협약할 계획이며 검역원 동물위생연구소 소속 연구원이 코넬대학교를 방문하여 협력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