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지난 3월 24일 협회·업계·학계·관계 등 29명의 가금질병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금질병분야 협의체 2008년도 제1차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가금질병분야 협의체는 양계질병 위생관리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수요자 측면에서의 현장애로기술 발굴을 목적으로 2005년 8월에 구성되었으며,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동물위생연구소 조류질병과가 주관하는 분야별 협의체이다. 

□ 이날 개최된 협의회에서는 국내 조류질병 발생 피해 최근 현황 및 예방, 가금질병연구회 학술대회 개최사항 등이 주요 협의 안건으로 논의되었다.

협의회 위원들은 최근 빈발하고 있는 닭뉴모바이러스 등 호흡기 질병과 백세미 농가에서의 가금티푸스 근절방안에 대한 현장 연구 강화를 제안하였다.

이날, 민·관·학 합동 가금질병 연구모임인 한국가금질병연구회 주관으로 4월 29일 수의과학검역원 대강당에서 닭농장 HACCP적용과 발전방안을 주제로 한 정기학술세미나를 개최하기로 결정하였다.

본 협의회에서 양창범 동물위생연구소장은 “최근 사료값 인상과 질병 등으로 인한 양계농가의 경영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므로, 협의회를 통하여 국내 양계질병에 대한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질병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연구과제를 적극 추진하여 양계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