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축산,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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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한정희 기자 / 사진=박정완 기자, 4311893@hanmail.net |
등록일: 2009-04-10 오후 1:19:44 |
먼저 공사다망하신 가운데서도 시간을 할애해 참석해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오늘 ‘친환경축산이 가야할 길, 풀어야할 과제’라는 주제로 친환경축산의 올바른 방향과 확산 및 조기 정착을 위해 생산자와 정부가 해야 할 일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먼저 이광용 친환경축산추진운동본부 상임대표께서 인사말씀과 함께 국내 축산업이 경쟁력 확보를 위해 어떤 방향으로 친환경축산을 발전시켜 나가야 할지에 대해 첫 말문을 열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광용 상임대표 친환경축산에 대한 필요성은 오래전부터 대두되고 있었지만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공조방안과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는 그동안 실시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때에 ‘친환경축산이 가야할 길 풀어야할 과제’라는 주제로 특별좌담회를 갖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번 좌담회가 우리 축산의 현주소를 조명하고 진단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우선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변화와 다자간 FTA 체결, 세계 변화 등을 고려한 상태에서 우리 축산업계의 모습을 자체 진단해야 합니다. 우리 축산은 그동안 생산성 제고에만 중점을 뒀습니다. 그 결과 환경과 조화가 깨지고, ‘비호감적 비난’과 반사회적 정서가 심화돼서 결국은 마찰과 거부가 반복되어 왔습니다. 친환경축산이 강조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우리 축산업계의 불안 요인을 두 가지만 진단한다면 첫째, 국민이 우리에게 보내는 비호감적 비판이며 둘째, 다가간 FTA로 인해 값싼 수입 축산물에 대한 대응 전략이 뚜렷하게 없다는 것입니다. 이번 특별좌담회를 통해 허심탄회하게 문제들을 끄집어 낼 수 있길 바랍니다. ▲강호재 대표 48년 전 친환경적으로 운영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축산을 시작했는데 지금은 시설도 노화되고 여러 여건이 맞지 않습니다. 친환경축산을 하기 위해서는 그 환경을 만들기 위한 투자를 반드시 해야 하는데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축종 중 낙농은 가장 어려운 상황입니다. 적은 수익에서 투자 여력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합니다. HACCP 인증을 준비할 때도 친환경축산을 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는 농가에게는 가능하면 큰 부담 없이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컨설팅 비용 등을 전액 지원해야 합니다. 또 지역 실정에 맞는 지원도 절실합니다. 저탄소 녹색성장과 관련해 한우와 낙농산업은 타 축종에 비해 더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대가축에서 발생하는 메탄이 크게 이슈화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낙농농가 수가 계속해서 줄고 있는 상황에서 호주·뉴질랜드와 FTA를 체결할 경우 우리 낙농은 다 죽게 될 것입니다. ▲이상호 대표 친환경축산물 생산 및 공급을 위해서는 생산자의 노력과 정부의 정책, 소비자의 욕구 등이 조화를 이뤄야 합니다. 생산자는 산란계의 경우 동물복지 차원에서 디비킹(부리 자르기) 등 인위적인 작용으로 인해 가축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캠페인을 실시해야 합니다. 친화경축산이란 가축에게 오염된 사료를 먹이지 않고, 디비킹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의 실천이라 생각합니다. 정부에는 세계흐름에 부응하고 좁은 국토에서도 마음 놓고 축산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것을 주문합니다. 또 소비자들에게 친환경축산물에 대해 이해시키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바이오가스 등에 대한 투자도 필요합니다. 이를 개인적으로 감당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됩니다. 환경친화농장 평가에서 가축분뇨처리 관련 배점이 매우 높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환경제어(먼지나 냄새 등)에 대한 배점도 높여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끝으로 축산농가에서 나오는 가축분뇨가 환경개선에 적극 활용된다면 후손들에게 깨끗한 국토를 남겨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친환경축산이라 생각합니다. ▲김옥배 대표 유기농 축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소에게 줄 옥수수를 일굴 때 3만평이라도 농약을 뿌릴 경우 하루면 끝나는 일도 호미로 하면 몇 날이 걸리는 등 어렵습니다. 정부는 유기농 축산물 생산 농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직접적인 지원을 당부드립니다. 이와 함께 관련 제품에 대한 철저한 관리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기농 축산물 시장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반면 유통 채널을 몰라 제값에 판매하지 못하는 농가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부차원에서 신규 유기농 축산물 생산농가들의 안정적인 유통채널을 확보하는 등 지원이 요구됩니다. 낙농산업을 포기하는 농가가 속출할 경우 장기적으로 국민 건강에 큰 문제가 될 것입니다. 저는 세계 어느 농장을 가 봐도 우리 농장처럼 철저한 위생 관리 속에 생산, 가공, 판매가 이뤄지는 곳을 찾아보지 못할 것이라 자부합니다. 문제는 찾는 사람은 많은데 여건상 다 공급해 주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울 뿐 입니다. 성장 가능성 있는 목장을 정책적으로 키우고 친환경 축산물 제품을 원활히 유통시킬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절실합니다. ▲왕영일 대표 현재 양돈을 하고 있으며 몇 년 전부터 돈육 브랜드육을 만들어 생산부터 판매까지 하고 있습니다. 저는 먼저 친환경축산물을 상품이라는 관점과 환경보전 실천 관점으로 구분하고 싶습니다. 축산물의 상품 가치를 높이는 방법 중에는 생산단계 HACCP 인증이나, 유기농 등 친환경축산물 인증 획득이 있습니다. 환경보전 실천의 경우 축산을 하면서 나오는 가축분뇨를 자연순환시키는 것과 아름다운 농장을 꾸미는 것, 동물복지, 바이오가스 생산, 악취 방지 등이 포함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친환경축산물 생산은 농가들의 자발적 참여가 절대적 입니다. 친환경축산물 생산 노력이 농가의 소득증대에 도움이 된다면 특별한 강조 없이도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축산물 구매의사 설문조사 결과와 실제 구매 패턴이 다른 경우가 많다는 것을 직시해야 합니다. 기존의 각종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깨끗하고 안전한 우리 축산물을 구입할 것이라고 응답하고 있으며, 이중 80~90%는 안전성이 보장된다면 값이 비싸도 국내 축산물을 구입할 것이라고 답변합니다. 그러나 정육점을 직접 운영해본 결과 소비자들의 반응은 설문조사 결과와 달랐습니다. 무조건 값이 싼 것을 찾았으며 안전하고 깨끗한 축산물을 구입하기 위한 대가를 치룰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축산농가의 친환경축산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것과 함께 소비자의 의식을 높이기 위한 홍보와 교육도 절실한 상황입니다. ▲민재홍 유통사업부장 충청북도 친환경축산 클러스터사업단은 한우, 양돈, 육계 3개 축종이 모였으며 2007년 사업자로 선정됐습니다. 우리나라의 2008년 친환경축산인증 현황을 보면 돼지는 자체 소비량의 1%도 인증을 못 받았습니다. 소는 3%, 육계는 5% 정도 수준입니다. 양돈의 경우 최소한 국내 소비량의 5% 정도는 돼야 소비자에게 인식을 시킬 수 있는데 현실적인 상황에서는 어렵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안전축산물 직불금액을 상향조정해 친환경축사으로 인해 성적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해서 70%~80%까지는 보장을 해야 농가들이 참여할 의욕을 갖게 될 것입니다. 지금은 소득 감소의 50% 정도도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충남 홍성에서 무항생제 돼지를 사육하고 있는 다살림에는 ‘자연N포크’란 자체 브랜드가 있습니다. 브랜드인증을 받고 브랜드 경진대회를 나가려 해도 브랜드 인증 평가조차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통량이 최소한 3만두에서 5만두 이상은 돼야 브랜드 신청을 할 수 있고 경진대회에 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자연N포크는 1년에 2만2000두 수준입니다. 이중 브랜드로 판매되는 것은 2만두 정도여서 인증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유통업체 바이어들이 브랜드 인증서를 요구할 때 불이익을 받기도 합니다. 물량에 관한 규정을 완화했으면 합니다. ▲허 섭 계장 축산 관련 통계가 개선돼야 한다는데 공감합니다. 경기도가 조사한 결과와 통계청 발표에서 축종별 사육두수가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축분뇨 처리를 위한 정책 등을 수립하는데 혼선을 가져오게 할 것입니다. 일원화가 절실하지만 통계법상 지자체에서 조사한 자료는 공식 발표할 수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3년이 되면 청정개발체제(CDM,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교토의정서 비준을 위한 수단의 하나) 적용국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의 상태로 CDM 적용국이 될 경우 닭은 4600만마리, 돼지 103만마리, 소 18만마리를 강제 도축하거나 이에 상응하는 이산화탄소를 감축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친환경축산을 실현하는 농장의 확대를 위해 환경친화농장 지정 등에 관한 규정을 완화해 하나의 붐을 조성해야 합니다. 지정이 너무 까다로우면 활성화되기 어렵습니다. ▲이광용 상임대표 친환경축산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농가와 소비자에게 올바른 지식을 줄 수 있도록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가 핵심 문제입니다. 우선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소비자들이 우리 축산을 바라보는 비호감적 비난입니다. 이와 함께 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효율적인 교육을 누가 맡을 것이며 어떤 공조와 담당이 필요한 것인지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정부와 행정, 생산자가 공조하는 것이 가장 큰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친환경축산을 해야 하는 이유는 축산시설이 혐오시설이라는 오해를 벋어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당면과제로는 친환경축산으로 인한 손실 보상이 절실합니다. 유기축산물의 유통과정에서 혼합되지 않고 별도 관리하고 판매되는 유통체계 확립도 연구돼야 한다. 장관이나 차관이 각종 논의자리에서 결국 친환경축산의 우위 확보만이 해결방법이라며 친환경축산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데 동의하지만 관련 예산을 보면 가축분뇨 자원화 부문에 대부분이 편중되어 있고 그 외의 교육 홍보 등에 대한 예산은 것의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과연 친환경축산을 하려는 의지가 있느냐고 묻고 싶습니다. ▲우만수 사무관 친환경축산이 법제화돼서 시행된 것이 불과 2~3년으로 아직은 걸음마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선진농가의 경우 크게 앞서가고 있는 것에 비하면, 정부 정책은 오히려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의욕이 넘쳐 친환경축산을 실천하고 있는데 옆에서는 관망만 하고 있는 것이 국내 축산의 현실입니다. 한가지씩 관심을 갖고 해결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부정책은 하드웨어라 생각합니다. 각종 지원사업에 다양한 방법으로 예산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농가들이 그 안에서 운영될 소프트웨어를 잘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함께 운영돼야 하는 것입니다. 가축분뇨의 경우 어느 지역은 없어서 난리인 곳도 있습니다. 앞에서도 나왔지만 처리에만 고심할 것이 아니라 좋은 제품을 만들면 반드시 경쟁력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열린 마음으로 적극 협조하고, 도움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좌장 축산과 환경이 공존하기 위해서는 서로를 인정해줘야 합니다. 축산에서도 환경 보존의 중요성을 인정해줘야 하고, 환경에서도 먹고사는 문제 등에 대한 중요성을 서로 인정해야만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신뢰 형성이 핵심입니다. 이를 위한 교육이나 전문 컨설팅 양성 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축산 발전 방향과 관련해 좀더 깊은 말씀을 듣겠습니다. ▲왕영일 대표 동물복지와 관련해 분명히 해야 할 사항은 우리는 생산을 목적으로 가축을 키운다는 것입니다.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거세 등을 동물학대로 치부하는 것은 다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친환경 관련 인증 업무가 농관원에서 개인이나 업체, 단체로 이관되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관련 규정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농장들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친환경축산의 목적이 국내 축산물을 소비자의 눈높에 맞추자는 취지로 볼 때 우리가 내부적으로 관리감독하지 않으면 결국은 우리가 만들어 놓은 친환경축산물 자체를 소비자가 인정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전문 컨설턴트 육성이 절실합니다. 컨설턴트들이 난립하면서 스스로 격을 낮추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HACCP 인증을 받는데 컨설팅을 받지 않는 농가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전문 컨설턴트들이 농장의 관리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호 대표 액비시장도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품질이 좋으면 없어서 못파는 지경에 이르고 있습니다. 가축분뇨를 처리 대상으로 보는 기존의 관념에서 벗어나 제품화하는데 노력한다면 또 다른 수입원이 될 것입니다. 호남지역에 가면 하우스형 축사가 있습니다. 타 지역에서도 하우스형 축사를 인정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친환경 축사 모델에 반영해서 몇 개의 하우스를 연결해 축사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친환경축산물 인증을 받아도 팔 곳이 마땅치 않습니다. 친환경제품을 생산하면 유통에는 큰 어려움이 없게 되길 바랍니다. ▲허 섭 계장 경기도에는 G마크사업이 있습니다. 1년에 한 번씩 소비자 단체와 함께 G마크 농장에 실사를 나가서 지속 여부를 결정합니다. G마크 제품의 제값 받기를 위해 학교 납품시 보조하고 있습니다. 소고기는 7000원/kg, 돼지고기는 1000원/kg, 닭고기 100원/kg씩 보조합니다. 경기도 110만 학생이 이 해택을 받고 있습니다. 광우병 사건 이후 경기도는 T/F팀을 구성해 대형유통센터 6곳의 물건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경기도 내 먹거리 70% 이상이 공급됩니다. 주로 밤 11시부터 12시에 샘플을 수거해 아침 6시 이전에 분석하고 비위생적이라는 판정이 나오면 유통을 통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에는 9개의 밀크스쿨(낙농)이 운영되고 있는데 2억원씩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한 목장에는 1년에 1만 6000여명이 찾는다고 합니다. ▲강호재 대표 친환경축산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요구됩니다. 첫째, 자본을 투자한 만큼 소득이 따라야 합니다. 투자만이 강조된다면 이를 실천하는 농가 수는 증가하지 못할 것입니다. 둘째, 어느 정도의 강제성이 있어야 합니다. 모든 규제를 완화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 등을 감안할 때 이렇게 해야만 공존할 수 있다는 생각이 필요합니다. 셋째, 정부의 지원이 절실합니다. 환경에 관한 투자는 끝이 없습니다. 이것이 곧바로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없으면 지속적인 친환경축산은 한계가 보일 것입니다. ▲이광용 상임대표 아까부터 ‘비호감적 비판’이란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2002년 농림부에서 아동 우유급식 회의 때문에 참석한 일이 있습니다. 그 때 참교육 학부모회 회장이 “농림부는 왜 비위생적이고 더러운 우유를 학생들에게 강제로 먹이려고 하느냐”고 항의를 하는 광경을 보며 무척 당황했었습니다. 참교육 학부모회장의 요지는 낙농목장의 지저분한 외관과 이미지는 위생까지 연계해서 생각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 후 농장의 외부 이미지부터 바꿔야겠다는 생각으로 아름다운 농장 만들기를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지금은 이를 실천하기 위한 조직이 시군마다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 이 운동이 친환경축산 확산의 시작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친환경축산추진운동본부의 각 도회가 지역의 클러스터 사업을 겸해서 하면 친환경축산을 더욱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좌장 축산산업에 대한 이미지 개선은 우리가 해결해야 할 영원한 과제입니다. 오늘 우리는 친환경축산 발전을 위한 정부와 생산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고민했으며, 이를 이룩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의 중요성도 확인했습니다. 소비자의 인식 개선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사항도 재확인했습니다. 봄이 가기 전에 농장 주변에 장미와 목련 한그루 심는 것도 친환경축산의 시작입니다. 오늘의 좌담회가 친환경축산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하는 시발점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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