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한 농식품산업 육성을 위한 실용기술 개발에 중점

 농림수산식품부는 산·학·연을 대상으로 연구비를 지원하는 농림기술개발사업의 금년도 추진계획을 확정·고시하였다.
 ○ ‘09년 농림기술개발사업에는 전년보다 20%가 증가한 885억원을 투자하며 그중 427억원은 금년에 새로 선정될 연구과제에 지원되고 428억원은 기존에 선정된 계속과제에 지원된다.

 금년 연구개발사업은 강한 농식품 산업 육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저탄소 녹색성장, 농식품 수출증대 및 신수요 창출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 정부가 연구주제를 제시하는 기획연구는 농림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에너지생산 기술, 기후변화에 대응한 작물생산 기술, 수출증대를 위한 농식품 개발, 농식품 안전관리 기술, 에너지절감 기술 등 총 22개 과제가 선정되었다.
  * 향후 3~5년간 바이오매스 에너지 기반기술 개발에 70억원, 신품종 개발 분야에 184억원, 한식세계화를 위한 식품연구에 67억원, 수출입 농식품 안전기술 개발에 25억원이 투자될 예정
 ○ 연구자가 자유롭게 응모할 수 있는 일반과제는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효율화, 품목별 경쟁력 제고, 수출증대 등의 분야를 대상으로 농업현장에 실용화가 가능하고 기대효과가 높은 과제를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년부터는 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성과관리가 한층 강화된다.
 ○ 연구비를 지원받은 연구팀은 매년 실적에 대한 연차평가를 받아야 하며, 평가결과 하위 10% 과제는 연구비 삭감 또는 조기중단 조치된다.

 금년도 과제신청 접수기간은 2월 23일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농림기술관리센터 홈페이지(www.arpc.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