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2008년 12월 17일 검역원 대강당에서 농림수산식품부, 검역원, 시·도, 시·도 가축방역기관, 축산관련 단체 관계자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08년도 4/4분기 가축전염병중앙예찰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협의회에서 농식품부 및 검역원 전문가들은 「′08년 하반기 조류인플루엔자 상시방역 예찰 추진상황 및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실시요령(농식품부 고시) 주요 개정내용」, 「돼지열병 청정화 방안」, 「BSE 예찰 현황 및 향후 추진 방향」 등의 주제발표를 통하여 현장방역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정보 교류의 장이 되었다.

또한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는 전국적인 질병 발생동향, 병성감정 및 혈청검사 등의 분석결과를 근거로 ‘09년도에는 기후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가 요구되어 소유행열, 돼지일본뇌염 등 모기매개성질병에 대해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추진토록 강도 높게 주문하였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이주호 원장은 ‘08년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시 긴급 방역대책 추진 등 격무로 고생한 방역 담당자들의 노고를 치하하였으며, 최근 들어 태국·홍콩·중국 등 인접국가에서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및 구제역 등이 발생하는 점을 염두에 두고 현장에서의 차단방역에 더욱 박차를 가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예찰협의회에 참석한 농림수산식품부, 시·도 및 시·도 가축방역기관 관계관들은 지역별 방역사업 추진 시 애로사항을 논의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중앙과 지방방역기관의 상호 협력을 다짐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