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친환경축산협회
지속가능축산 활성화 세미나 열려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지속가능한 축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고 고정 판로·판매처 확대 등의 유통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천동원 한국축산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난달 30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친환경축산협회 주관으로 열린 ‘지속가능축산 활성화 세미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천 연구위원은 종합토론에서 “우리나라 축산업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생산한 축산물이 유기 축산물, 무항생제 축산물, 방목생태 축산물, 동물복지 축산물, 저탄소 축산물인데 유통 부문에서 일반 관행 축산물에 비해 비중이 낮다”며 “지속가능 축산물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홍보·정보전달과 더불어 소비자들이 주로 축산물을 구매하는 대형마트, 로컬매장, 정육점 등 다양한 유통경로에서 판매가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학교급식법 시행규칙의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관리 기준에 축산물은 소고기 3등급 이상, 돼지고기 2등급 이상, 닭고기 1등급 이상으로만 규정해 지속가능 축산물과 관련된 내용이 없다”며 “학교급식위원회나 학교운영위원회의 학교급식 식재료 선정·구매 계획에 지속가능 축산물을 우선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학교급식 운영 평가에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지속가능한 축산물 소비를 위해서는 정부, 축산농가, 유통업체, 소비자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윤혜련 한국소비자교육원 사무총장은 “정부는 친환경 축산정책과 탄소 배출 감축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 같은 정책이 현장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농가 지원과 교육·홍보 등을 해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축산 방식(친환경축산업)을 도입한 농가에서 생산한 축산물은 소비자 신뢰 확보가 가능하고 유기농·친환경 인증제품으로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증제품이 더 늘어나고 농장 홍보도 많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소비자는 지속가능 축산물 인증마크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축산물 등급표시, 이력 관리 등 축산물 정보에 관심을 갖고 올바른 소비를 해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축산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교육과 홍보, 소비자 참여형 행사 등 다양한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성 농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 서기관은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해서는 정부와 생산 농가, 유통업체, 소비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만큼 관련 홍보와 더불어 지속가능 축산물 소비 기틀 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수축산신문 5월 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