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 공급 차질·가축출하 지연 등 우려
“화물노동자들의 파업은 십분 이해하지만, 축산업은 타 산업과 달리 사료가 끊기면 애지중지 키운 가축들이 죽게 된다. 축산업만큼은 사료 공급이 중단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11월 24일부터 이어지고 있는 화물연대 총파업에 축산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전쟁과 이상기후, 환율 인상 등으로 사료비가 뛰며 생산비가 치솟은 가운데 화물연대 파업으로 사료 공급과 가축 출하가 지연되며 생존권을 위협받는 축산업계가 일제히 성명을 내고 ‘화물연대 파업이 축산업계 피해로 이어지지 않게 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소가축이자 출하 기간이 짧아 어느 축종보다 사료 공급과 닭 출하가 다급한 육계업계가 우선 파업 당일 성명을 내고 ‘화물연대 총파업 대상에서 생명산업을 제외해 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11월 24일 한국육계협회와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는 “화물노동자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한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해 육계산업과 생사고락을 함께해 온 동반자로서 안타까움을 표하고 십분 이해도 한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최근 육계업계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2000억 원이 넘는 과징금 처분을 받은 데다, 전쟁 등에 따른 원자잿값 상승으로 생산비가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고 FTA 등 각종 협정 체결 확대에 따른 무관세화로 수입산 닭고기가 국내 시장을 잠식해가고 있는 등 업계가 사상 최악의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에 육계협회와 사육농가협의회는 “사료 공장의 원료 확보 기간은 겨우 2~3일에 불과해 운송 중단이 장기화할 경우 사료 공급이 지연돼 애지중지 키운 닭들이 모두 죽게 될 것”이라며 “화물연대가 사료만큼은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대한한돈협회도 11월 25일 관련 성명을 내고 “화물연대의 절박한 사정은 안타깝고 또 이해도 하지만 죄 없는 가축이 굶고 농민의 생존권이 위협받아선 안 된다”며 “화물연대는 축산농가와 사료업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파업을 즉각 중단하고 정부도 원활한 문제 해결을 위해 바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한우협회도 11월 29일 성명을 통해 “정부의 수입 축산물 무관세로 인해 소 값 하락은 지속되고 있으며, 폭등한 사룟값으로 인해 생산비는커녕 빚만 쌓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 화물연대의 파업 장기화가 축산 농가의 피해로 이어지지 않아야 한다”며 “무엇보다 바라는 것은 정부와 화물연대 간의 원만한 합의이며, 정부도 강경 대응할 것이 아닌 사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와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화물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사료 관련 업체들도 일제히 ‘화물연대는 살아있는 가축의 먹이인 사료 운송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사료협회·한국단미사료협회·한국대용유사료협회는 11월 25일 공동 성명을 통해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해 수입한 사료 원료를 사료공장으로 실어 나를 수 없게 되고 결국 사료를 제조해 가축에 공급할 수 없게 되면 살아있는 가축이 굶어죽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며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와 안전운임제 적용 품목 확대를 명분으로 파업에 돌입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살아있는 가축을 볼모로 하는 것은 어떠한 명분으로도 절대 지지 받을 수 없다. 더욱이 살아있는 가축을 키우는 선의의 피해자인 축산 농가, 더 나아가 식량을 공급받지 못하는 국민은 이번 파업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료업계에선 정부가 식량안보산업인 축산·사료산업만큼은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피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제도 마련도 요구했다.
사료협회들은 “축산·사료산업은 식량안보와 직결된 국가 기간산업으로, 절대 파업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정부는 이번 화물연대 파업 사태의 조속한 해결은 물론 이젠 축산·사료산업만큼은 파업이 제한되는 ‘필수공익사업’으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국농어민신문 11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