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계 사수한다는 방역대책 오히려 가격 상승 부추겨
중·소 종계장 운반비용 가중

AI로부터 종계를 사수하기 위한 정부의 방역대책이 본 취지와 달리 오히려 종란가격 상승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정부 대책에 따른 추가비용 발생 시 보조금 지원 등을 통해 손해를 보전하는 방안을 고려해야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양계협회 종계분과위원회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전북 익산과 전남 장흥·곡성, 충남 논산·공주 등 최근 AI가 발생한 시·군의 전체 종계장에 대해 긴급방역 대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종계장에 공무원 등 인력배치 △종계장 주1회 정밀검사 실시 △종란 운반차량 1일 1농장 방문 등이 대책의 주요골자다.

문제가 되는 부문은 종란 운반차량의 1일 1농장 방문 조치다.

대형 종계장의 경우 별 문제없겠지만, 물량이 작은 중·소형 종계장의 경우 운반비 부담이 가중될 수 있기 때문.

한 종계업계 관계자는 “5톤짜리 종란 운반차량 하루 임대비용이 30만원 수준”이라며 “때문에 소형 종계장의 경우 운반비를 맞추기 위해 3~4개 종계장이 함께 트럭을 임대하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이같은 대책 시행시 운반비 부담으로 종계장은 종란에 비용을 전가할 수밖에 없다”며 “결국 종란가격 상승이 병아리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결국 닭고기와 계란 등 소비자가격 상승으로 귀결될 소지가 높다”고 주장했다.

때문에 종계분과위원회는 종계장 방역대책 시행으로 발생되는 추가비용에 대해 정부가 보조해주는 방안을 농축산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축산경제 4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