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값 인상, 수급불안 핑계삼지 말라”
일정기간 선 계약해 가격변화 영향 미미…원료비 비중도 낮아
양계업계 “산지가 상승 빌미 인상 부적절”

산지 육계가격이 일시적으로 올랐다고 해서, 치킨가격을 바로 인상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축산현장 목소리가 전해지고 있다.

치킨가격에서 원료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을 뿐 아니라 생육속도가 빠른 육계 특성상 산지가격도 곧 안정을 되찾을 수 있어서다.

국내 선두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인 BBQ는 오는 20일부터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을 마리당 1만6천원에서 1만8천원으로 올리기로 하는 등 전 메뉴를 평균 9~10%씩 인상키로 했다.

인상 이유로는 지속적인 인건비, 임차료,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용 상승과 배달 앱 수수료, 배달 대행료 등 새로운 비용 발생을 꺼내들었다.

이번에 BBQ가 가격인상에 나서면서 그동안 눈치만 보고 있던 다른 업체들도 속속 인상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육계 값이 오른 것은 사실이다.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의 통계를 보면, 프랜차이즈 치킨 업계에 주로 공급되는 육계 생계 가격은 지난 8일 kg당 2천400원(小기준)으로 1년 전(1천400원)보다 1천원가량 올랐다. 하지만, 닭고기 산지 가격이 일시적으로 올랐다고 이렇게 바로 치킨값을 인상하는 건 부당하다고 축산현장에서는 반발하고 있다.

생산자단체는 “치킨업계의 경우 닭고기 생산업체와 ㎏당 1천600원 내외의 상·하한선을 정한 뒤 6~12개월 단위로 계약·공급받고 있다”며 “산지가격 인상을 빌미로 치킨가격을 올리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역시, 닭 산지가격과 상관없이 치킨업체에게는 일정가격으로 원료육이 공급되고 있다면서, “과당 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타개하기 위해 소비자가격을 올리면서 AI로 인한 닭고기 수급 불안을 핑계 삼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준원 농식품부 차관은 지난 15일 외식업계 CEO 간담회를 열고 AI발생에 따른 닭고기 수급 불안을 기회로 치킨 등 닭고기를 원료로 한 식품가격이 인상되는 사례가 없도록 식품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축산신문 3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