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계산업 ‘제2 청정계 사태’ 오나
산지 거래가격 바닥인데 육용 병아리는 과잉공급

닭고기 산업 불황 지속에 농가들이 큰 불안에 휩싸였다.

육계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육계가격 하락의 여파로 지난 4월 한 달간 육계 업계의 적자가 2000억 원에 달했다. 또한 이번 달 1일부터 10일까지의 산지 거래 바닥시세는 생산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kg당 650원을 기록했다.

이에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 10일 경기도 안양소재 육계협회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산업의 안정화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협의회 한 관계자는 이 같은 사태에 대해 “작년 말 미국에서 AI가 발생해 6개월간 원종계 수입이 금지되면서 병아리 생산에 차질이 예상되자 계열화업체들이 프랑스산 원종계 수입을 급하게 늘린바 있다”면서 “또한 무리한 환우를 실시해 육용 병아리를 과잉 공급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이유로 현재 종계는 적정 사육마릿수인 650만 마리보다 23%가량 많은 800만 마리로 추정되며, 이는 육계값 하락의 원인이라고 협의회는 설명했다.

또한 협의회는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계열사들의 경영 악화가 심화돼 ‘제2의 청정계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크다고 덧붙였다. ‘청정계 사태’란 2014년 닭고기 공급 과잉으로 중소 닭고기 계열화업체가 경영 악화로 연쇄 부도를 맞은 것을 말한다.

협의회는 또 계열업체의 치킨게임 등 업계의 잘못도 크지만 닭고기 수급 및 가격안정에 대한 대책도 만들지 않은 상태에서 모든 책임을 민간업체에 전가하고 있는 정부의 행태도 지적했다.

이와 관련 협의회는 동물보호법에 의거 ‘강제 환우금지’에 관해 정부는 강력하고 세밀한 법을 만들고, ‘수입닭고기 원산지 표시제’에 따른 단속·적발 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김상근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장은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지난 4일 농축산부 장관에게 면담까지 요청한 상태”라며 “육계산업의 장기적인 안정화를 위해 정부 관계자와 업계 종사자들의 관심 및 도움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다른 한 관계자는 “육계협회에서는 중·장기 대책을 마련, 1주에 100만개의 종란을 부화기에서 빼고 있다”며 “단기적 대책으로는 긴급자금 투입으로 약 500만 마리의 냉동비축이 필요한 시점이니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한편 관련단체에서 ‘불우이웃 돕기’명목으로 PPL광고자금을 줄여 육계 50~100만 마리를 구매 후 냉동 비축해 육계 가격은 지난 11일부터 다소 오르는 추세다.

<축산경제 5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