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닭고기 공급률 관리, 대안없나

육계 공급과잉 해소를 위해 닭고기 수급조절협의회가 내놓은 계열사별 공급률 관리방안을 두고 관련 양대 단체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대한양계협회는 공급률 관리가 단기대책에 불과하고 가격 담합의 소지도 있는 만큼 종계 적정마릿수 유지가 중요하다는 입장인 반면 한국육계협회는 계열사들의 공급률 관리를 통해 적정 사육마릿수 유지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 계열사별 공급률 관리, 논란 중심

현재 논란의 쟁점은 지난달 말 열린 제1차 닭고기 수급조절협의회에서 닭고기 수급대책의 하나로 논의된 계열사별 공급률 관리다.

협의회에서 공개된 관련통계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병아리 생산잠재력이 전년 동기대비 5.2% 증가하고, 도계마릿수도 복 성수기 기간 동안 전년대비 10% 이상 도축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공급과잉에 의한 산지가격 하락 현상이 지속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다양한 수급조절 방안의 하나로 논의된 계열사별 공급률 관리 방안에 대해 양계협회가 문제 제기하면서 논란이 됐다.

협의회에 따르면 계열업체들의 판매량을 줄이고 외부 구매량을 늘려 적정 사육마릿수를 유지하는 방안을 추진하자는 게 공급률 관리의 취지다.

이에 대해 양계협회측은 공급률 관리가 단기대책에 불과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회의 이후 이홍재 양계협회 육계분과위원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계열사들에게 외부 구매를 늘리도록 해 닭고기 가격을 올리겠다는 것은 명백한 담합”이라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기도 했다.

이는 계열사들의 외부 구매를 독려해 가격 조절을 도모하는 방안인 만큼 가격 담합의 소지가 있는데다 업체별 자체 물량을 줄이는 데도 효과가 없어 근본적인 공급과잉 해소 방안이 될 수 없다는 주장이다.

# 양계협회 “가격 담합 소지”…육계협회 “현실적인 방안”

육계협회측은 가격 담합 소지가 있다는 양계협회측의 문제 제기에 대해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일축하며 이 같은 방안이 가장 현실적이라고 맞서고 있다.

계열사별로 도계 및 판매 물량을 조절하고 일정 비율로 사육농가에서 생계를 구매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적정 사육마릿수를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인 만큼 가격 담합의 여지가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육계협회 관계자는 “일부 농산물의 경우 정부가 수급조절에 나서고 있는 것처럼 공급 관리를 하자는 것을 가격 담합으로 몰아세우는 건 지나치다”며 “현재 생산량이 너무 많아 산업이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한 상황이므로 적정 수준으로 조절하는 데 업계가 힘을 모으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문용 하림 대표는 “우리 회사의 경우 이미 월 판매량의 일정 비율을 외부에서 구매해 충당함으로써 자율적인 공급 관리에 나서고 있다”며 “하지만 업체들이 동참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일정한 기준을 갖고 수급조절에 나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 종계 적정마릿수 유지…단체 간 입장차 난관

이 같은 방안이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라는 점에서 종계의 적정 사육마릿수 유지 등 중장기적인 수급대책안이 필요하다는 데는 공감대를 이루고 있지만 양 단체 간의 미묘한 입장차이가 걸림돌로 작용하는 형편이다.

양계협회는 종계의 적정 사육마릿수 유지의 필요성을 줄곧 내세워왔다. 계획 생산을 통해 종계의 적정 사육마릿수를 유지하면 농가와 계열업체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경쟁적인 설비 투자로 공급과잉을 부추기는 시스템이 고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업계가 리스크를 감수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이로 인해 종계 부화업계만 이익을 보게 될 것이라는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육계협회 관계자는 “양계협회가 내세우는 주장의 취지는 이해하지만 그것이 정말 최선의 방안인지는 고민해 봐야 한다”며 “올해는 특히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해 주기적으로 회의
를 열 예정으로 업계가 열린 자세로 임해주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농수축산신문 2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