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경제]필수아미노산 빵빵 '닭고기'··한입뜯고 스트레스뻥

SBS CNBC | 입력 2011.04.19 16:01 | 누가 봤을까? 20대 여성, 대전

 


< 앵커 >

닭고기는 부담이 없고 맛도 좋은 가장 대중적인 육류죠. 요즘은 소나 돼지고기처럼 닭고기도 부위별로 선택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닭고기도 다른 육류만큼 부위별로 각기 다른 맛을 내고 영양성분도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인데요. 닭고기 부위에 따라서 나이마다 꼭 필요한 영양 성분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마트 연결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 리포터 >

네, 맛있는 경제의 박지은입니다. 기운 없는 점심은 푹 고은 닭백숙을! 온 가족의 즐거운 저녁은 고소한 닭튀김을! 입맛 없을 땐 매콤한 닭볶음탕을! 이렇게 닭고기 한 마리만 있다면 매일마다 푸짐하게 즐길 수가 있죠?

특히 우리 식생활엔 닭고기로 만드는 다양한 요리가 참 많습니다. 오늘은 그런 닭고기가 부위별로 나와 있는데요! 개성 넘치는 부위별 닭고기 특징 좀 소개해 주시죠?

< 권순상 / 유통전문가 >

네 먼저 가장 선호도가 높은 다리 부위는 가장 운동을 많이 한 부위로 탄력이 있고 육질이 단단하며 활동량이 많은 청소년의 영양식으로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선호도가 높은 가슴살은 특히 지방이 적고 담백해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 좋은데요.

또 날개는,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는 콜라겐 성분이 풍부해 여성들이 먹으면 좋은 부위입니다.

요즘은 이 부위별로 나오는 닭고기도 도축부터 가공 유통까지 위해요소를 철저히 배제한 HACCP인증을 받은 것이라 위생면에서 안전하며 무항생제 인증 또한 받은 것으로 안심하고 드셔도 되겠습니다.

< 리포터 >

저는 다이어트도 관심이 많고 피부도 신경 써야 하니까, 요 가슴살과 날개를 선택하겠어요! 그럼 요즘 닭고기 시세는 어떤가요?

< 전문가 >

네, 나들이철을 맞아 닭고기 시세는 강보합세가 예상됐지만 전주 대비 시세는 안정적인 편입니다.

또 최근 좋아진 날씨로 인해 육계 성장률이 좋아 1~2주 후부터는 출하물량 증가로 시세는 10~15% 하락할 전망인데요.

오늘 나온 무항생제 닭고기 가슴살은 500g에 6,650원, 닭다리 부위는 500g에 6,600원, 날개 부위는 500g에 7,25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리포터 >

입맛 없고 뭘 먹을까 고민인 날은 닭고기 하나 준비하면 만사 오케이죠? 자 그럼 이런 닭고기를 정말 담백하고 맛있게 즐기는 방법도 알아보죠!

닭고기의 누린내를 없애려면 이 우유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찬물에 깨끗이 씻은 후 우유에 30분정도 담궈서 두면 닭의 잡내가 사라진다는데요.

닭고기는 도축 후 2~3일 정도 지난 것이 육질이 부드럽다고 하니 도축 날짜를 꼭 확인하시고 구입 후 하루 이틀 안에 조리해야 고기 결이 푸석거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허브솔트로 마사지를 해서 술을 발라두거나 레드와인에 담궈 두는 것도 좋습니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지도 궁금한데요?

< 엄은진 / 한의사 >

다른 육류가 근섬유 사이사이에 지방이 들어 있는데 반해 닭고기는 따로 분리가 되어 있어 지방이 있는 부위를 잘라내고 섭취가 용이하며 지방이 적어도 근섬유가 워낙 얇아 육질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 닭고기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데 꼭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소고기보다 풍부하고 지방은 적으며 비타민A와 칼슘 레티놀 등을 육류 중에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런 필수아미노산은 우리 몸의 세포조직을 생성하고 뇌신경 전달 물질의 활동을 촉진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리포터 >

역시 닭고기가 사랑받을 가치가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