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계업계, 닭고기 수급불안 해소 ‘고심’

닭고기 공급과잉과 소비부진으로 어려움에 처한 육계업계가 수급불안 해소에 나서고 있지만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해 고심하고 있다.

지난 5일 육계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부터 말까지 육계 계열사들과 개인 부화장을 중심으로 병아리 340만마리 규모의 렌더링 작업을 추진한 결과, 현재 약 260만마리에 대해 렌더링이 이뤄졌다. 지난해 10월에 이어 두 번째 추진된 작업으로, 마리당 200원씩 모두 6억8000만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었다.

업계는 이같은 수급조절 방안을 통해 다음달까지는 산지가격 하락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육계협회 관계자는 “오는 18일 이후부터는 한 달가량 가격 하락 현상을 일정 부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조만간 계열사 사장단 회의를 통해 추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회의적인 시각도 만만치 않다. 병아리 렌더링은 30일에서 길어야 50일 정도의 감축효과를 볼 뿐 그 이후로는 수급불안이 다시 반복되기 때문이다.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는 건 이 때문이다.

특히 대한양계협회는 지난해 하반기 육계 계열사들이 병아리 렌더링, 냉동물량 비축 등에 나설 당시부터 정부의 닭고기 유통명령제 도입, 종계 수급조절 방안 마련, 종계 사육밀도를 이용한 장기 수급조절사업 추진 등을 정부에 요구해 왔다.

양계협회는 수급변동이 심한 농산물에 대한 유통조절명령제처럼 육계 부문에 대해서도 이를 도입해 수급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적정 사육마릿수 유지를 위한 농장 단위 종계 쿼터제 도입, 종계 사육밀도 완화 등의 방안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인위적인 시장 개입을 꺼리고 있는 만큼 이 같은 방안이 수용될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양계협회 관계자는 “정부는 계열사들이 자율적으로 감축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하는데 현실적으로 그게 안 되니 이 지경까지 온 게 아니냐”며 “병아리 렌더링 같은 단기대책을 하더라도 장기적인 대책을 병행해야 안정적인 수급조절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수축산신문 1월 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