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김경욱 기자] 

농식품부 축산정책과와 축산환경자원과 담당 과장들의 주제발표 후 업체·단체 관계자들의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종합토론 자리에선 정부의 스마트축산과 저탄소축산 정책에 대한 현장에서의 애로사항과 건의 등이 이어졌다. 

▲이정용 축산물품질평가원 유통혁신본부장
“정밀사육기술 세계적 추세…농가 활용도 높일 솔루션 제공”

스마트 축산 패키지사업에 들어가는 장비들은 기본적으로 플랫폼에 등록돼야 한다. 등록된 장비만 보급하도록 해 농가에서 활용할 때 좀 더 검증된 장비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스마트축산 솔루션 같은 경우 기존엔 업체 중심으로 정무적으로 이뤄졌다면, 이젠 현안 해결을 솔루션 패키지에 담고 있다. 다수의 장비를 융합해서 근본 문제를 해결하며 근본적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련의 현안들을 해결하려 한다. 

스마트 패키지 보급사업은 기존 ICT 보급사업과 다르게 서류 평가, 기업에서 장비에 대한 성능 발표 평가, 현장 실사, 장비 운영 현황 등을 배점에 넣어 효율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스마트축산 장비 보급을 통해 일차적으로 농가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폐사율이나 즉각적인 현장 문제 등에 조치하도록 하는 게 근본 취지다. 또 신호 장비를 융합해서 축산업 경영 평가, 종합컨설팅 등을 추진, 단순 장비 보급을 넘어 생산성 향상까지 도모할 수 있게 추진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정밀사육기술들이 많이 선보이고 있다. 동물의 움직임을 통해 기침이나 앉는 시간 등의 알고리즘 분석을 진행, 사육 환경을 개선하고, 환경부문까지 연계해 자동 환기 케어 등도 도모하는 솔루션 패키지 장비를 보급하고 있다. 축종별로 보면 양돈분야에선 가장 중요한 사료 효율을 높이면서 CCTV나 영상분석 기술 고도화를 통해 자돈·육성동 생체 추정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양계분야는 전반적으로 스마트 통합 운영 플랫폼을 통해 다른 축종보다 더 체계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내년도 솔루션 사업을 12월 5일까지 공모받고 있는데, 축평원에선 정부와 협업해 농가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면서 현안의 구조적 해결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종현 농협경제지주 친환경컨설팅방역부장
“국산 장비 우수업체 발굴 시급…개발 농가·지자체 관심 유도를”

스마트축산 솔루션과 관련해 농가에 도움 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농협 자체 컨설팅 앱을 만들었다. 지역 농축협 구매사업과 연결하며 이력제, 번식시스템 등과도 연계해 스마트축산 컨설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만 축산 ICT 장비와 연결하려다 보면 외국산이 대부분이다. 국내산 장비와 연계하려고 하는데 AS가 잘 안되거나 폐업하는 곳도 발생한다. 국내 우수업체를 발굴, 연결해 데이터가 쌓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지역 조합에선 우수모델을 보기 위해 어디를 가야 하느냐고 물어보곤 하는데, 마땅히 갈만한 곳이 없다. 몇 군데의 민간 농장이 있지만 방역 문제 등이 걸린다. 이에 공공기관이나 농협에서 만든 농장 시범사업 사례를 활용하거나 지역 축협 우수 생축장 등을 시스템화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스마트축산 패키지사업의 경우 축협 조합장과 우수 후계농들의 관심이 많지만, 아직 개별 농가나 지자체 관심은 떨어진다. 이런 곳에 대한 홍보 등이 더 활성화돼야 한다고 본다. 

저탄소축산 관련해선 핵심이 축산분뇨의 고체연료화다. 이 분야는 앞으로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고 가축분뇨 해결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 하지만 발전소 이야기를 들어보면 가격 경쟁이 제일 문제라고 한다. 현재 고체 바이오 연료로 수입목재 펠릿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가축분뇨를 활용할 때와 비교해 저탄소 효과가 현격히 떨어진다. 수입목재 펠릿은 해운 등 물류 이동으로 인한 탄소 발생에다, 과잉 벌목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 문제도 발생한다. 목재팰릿의 고체 연료화를 저탄소 인증해준다는 자체가 넌센스일 수 있다. 축산분뇨의 고체연료화에 좀 더 많은 수요가 발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가축분뇨 에너지화 확대를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발급제도 개선도 풀어야할 과제다. 축분 바이오차의 경우 일단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법적 근거가 없는 가축분 바이오차의 한시적 생산을 허용했는데, 더 확대되려면 제도적인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 궁극적으로 정부뿐만 아니라 농협과 지자체가 협력해 스마트축산과 저탄소축산 효과를 극대화해 나가야 한다. 

▲신민용 (주)바딧 대표이사
“농가 초기비용 투자 부담…구독 서비스로 해소 가능”

최근에 유로티어 2024를 가면서 놀란 게 생애주기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는 점이었다. 바딧은 이에 초점을 맞춰 송아지 폐사율을 획기적으로 줄여나가고 있다. 보통 평균 송아지 폐사율이 13%라고 하지만 20~30% 되는 농가도 있다. 소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기능을 가진 목걸이형센서를 통해 이 송아지 폐사율을 1% 내외로 관리하고 있다. 잘 먹고 잘 자라는 소를 찾아내 그 개체를 집중적으로 키우면 좋은 성적을 내며 탄소 저감 효과도 도모할 수 있다. 

다만 스마츠축산 패키지 지원 사업 등을 진행할 때 농가에선 현재 경영비 상승 등으로 상황이 안 좋다 보니 초기에 많은 비용을 들여 투자하는 걸 부담스러워한다. 해외의 경우 잘 나가는 솔루션 기술들을 3년에서 5년 정도 구독제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업체들이 폐업하거나 AS를 잘하지 못하는 부분을 막을 수 있고, 농가도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는다. 이런 부분을 개선하면서 스마트축산과 저탄소축산물에 대한 농가나 소비자 인식을 재고해 나가야 한다. 무엇보다 농가들이 실제로 써보고 그 효능을 알려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함영화 (주)애그리로보텍 대표이사
“생산성 높이고 인건비 절감…저탄소축산물 혜택 누려야”

현장에선 스마트축산과 저탄소축산을 양날의 칼처럼 느끼는 경우가 많다. 스마트축산을 하면서 생산성이 올라갈 것 같지만 투자비용이 많이 들 것 같다고도 느낀다. 친환경축산도 동물복지 등엔 도움이 되지만 생산성이 떨어져 수익이 주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 농가들이 생산성을 높이면서 인건비 등과 관련해 생산비도 절감하고, 또 저탄소 축산물에 대한 혜택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가면 정부 정책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될 것이다. 우수 선도 농가를 통해 사례를 제시해 주면 농가들이 스마트팜 장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데이터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빅데이터나 AI 분석 기술은 농가들이 굉장히 쉽게 기술력이나 생산력을 높이는데 활용할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이나 AI 알고리즘 영역이 체계화되고 생산성도 꾸준히 향상되는 걸 농가가 느끼게만 되면 스마트축산이나 저탄소축산 관련 기반이 잘 다져질 것으로 본다. 

▲김영원 전국한우협회 전무
“농가소득으로 이어질지 관건…저탄소축산물 가격보장이 핵심”

스마트축산과 저탄소축산을 하면 소득으로 이어질 수 있느냐가 농가엔 관건이다. 저탄소 축산물의 경우 그만큼의 가격을 보장해 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이런 유통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 특히 정부 정책은 축종별로 구분하지 않고 모든 축종을 아울러 내놓는 데 축종별로 구분지어 정책을 내놓을 필요도 있다. 

스마트축산 솔루션의 경우 모든 게 다 중요하다고 하기보단 어떤 분야가 농가에 더 필요하고 어떤 분야는 후순위로 할지를 정리해 농가에 알려야 한다. 스마트축산 분야에선 사양관리에 중점을 둬 설명을 하는데, 이에 앞서 유전 능력도 상당히 중요하다. 유전체 분석이 밑바탕에 깔려 있고 그 위에서 스마트축산과 저탄소축산을 논해야 한다고 본다. 

정부에선 부산물을 가축 먹이로 활용하는 것도 중요한 저탄소축산 정책으로 내놓았다. 하지만 부산물을 제대로 쓰게 하려면 물류기지 같은 기반을 먼저 만들어줘야 한다. 한우업계에선 10여년 전부터 TMR 사료 물류기지를 만들어달라고 했는데 이도 잘되지 않고 있다. 

질소저감사료 활성화를 얘기하면서 단백질 함량 감축을 말하는데, 소의 경우 CP(조단백질) 함량을 적시해줘야 한다. 이게 적시되지 않으니 소 농가들은 영양소를 추가로 공급할 수밖에 없고, 그것이 탄소 문제를 더 부각시킬 수 있다. 

한편으론 여러 영역이 저탄소 정책과 연결될 수 있다. 대표적인 게 주사기로, 이 주사기 사용을 줄이도록 만드는 게 탄소 저감 정책과도 연결할 수 있다. 저탄소축산도 이런 여러 분야와 연계해 가는 방향 설정이 중요하다. 

▲권정오 한국육계협회 상무
“육계농가 스마트축산 적극 활용…경영비 절감 필수 요소로”

육계산업은 다른 축종과 달리 계열화사업이 198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돼 사육농장의 현대화사업을 통한 축사시설 개선과 사육 규모화로 진전을 이뤘고, 계열화사업자의 사양 매뉴얼과 사육 농가의 스마트 접목을 통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육계 사육농가 수는 2000년 2013호에서 2023년엔 1454호로 27.7% 감소했지만, 육계 사육수수는 2000년 4500만수에서 2023년 8800만수로 95.5% 증가했다.  

육계 사육농가들이 농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축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생산성도 향상시켰다. 사료요구율은 1998년 2.039kg에서 2021년엔 1.443kg으로 약 30% 감소했고, 1일 증체량은 1998년 39.1g에서 2021년 52.2g으로 33.5% 향상했다.

육계 농가엔 농촌 인구 감소에 따른 인력 확보 어려움과 인건비, 전기세, 유류비, 왕겨, 계분처리비 등 매년 올라가는 경영비 절감을 위해 스마트축산을 사육농장에 적용하는 것이 생존이며 필수다. 최근 육계 농가에 후계농과 청년농들이 많아지고, 스마트축산에 관심이 늘며, 사육농장 규모에 맞는 맞춤형 스마트축산을 적극 모색하고 있기에 육계 산업의 미래와 함께하는 스마트축산은 무궁무진하다고 본다. 이에 맞는 정부의 육계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도 당부드린다. 

▲최재혁 대한한돈협회 부장
“폐업 등으로 장비 수리 애로…정부·기관 충분한 검증 거쳐야”

한돈업은 장치산업으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 장비는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다. 질병 면역부터 악취 관리, 환기, 온습도 관리를 하는데 사람보단 데이터 기반으로 한 중앙집중식 관리가 훨씬 효율적이다. 이에 한돈협회에선 농가와 장비 업체를 연계하려는 사업까지 고민했다. 현장 농가 목소리를 들어보면, 충분히 검증이 안 된 ICT 장비들이 많고, 고장이 나서 수리를 하려고 하면 폐업한 업체도 있다고 한다. 정부와 관련 기관에서 충분한 업체 검증 절차가 진행돼야 한다. 

스마트팜 지원사업 지침과 관련해 축산지구 설정 시 가산점이 부과되는데, 현재 정부의 농촌공간정비사업 관련해 이전부지도 확보하지 못하고 폐업하는 농가도 있다. 전국적으로 축산지구가 없는데 그런 점에서 가산점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또 농가들은 사소한 잘못이나 실수를 해도 과태료를 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예를 들면 방역일지 누락 같은 것이다. 이런 농가를 정부 정책 지원사업에서 배제하는 것은 너무 과한 처사라고 본다. 농가 진입장벽을 조금이라도 낮춰줬으면 한다. 

저탄소축산 관련해서 한돈산업의 경우 2015년 한돈팜스 기준 출하두수가 1500만두였는데, 지금은 1900만두까지 늘었다. 매년 2% 정도 증가하고 있고, 내년에도 1.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규모가 증가하는데, 예전 규모를 기준으로 해 탄소를 저감하라는 건 늘어나는 사육규모와 비교해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탄소 저감과 관련해 여러 영역을 아우를 필요도 있다. 예를 들어 양돈의 경우 내년부터 돼지열병 백신을 롬주에서 생마커 백신으로 전환하는데, 그렇게 되면 출하일령이 일주일 정도 당겨져 탄소 저감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농식품부 답변
“스마트축산 구독서비스 검토”

▲강동윤 농식품부 축산정책과장=이번 축산포럼 주제가 스마트축산과 저탄소축산이란 2개 분야지만 이 2개 분야는 구분되는 게 아니라 스마트축산 활성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며 저탄소로도 갈 수 있다. 이런 공감대가 이번 포럼에서 형성된 것 같다. 

구체적으로 오늘 종합토론에서 나온 내용 중 스마트축산 구독서비스의 경우 새로운 아이디어인 것 같아 잘 살펴보겠다. 축종별로 사업을 구분해달라는 의견과 관련해선 농식품부도 그 방향으로 가려고 한다. 스마트장비 패키지 보급사업과 관련해 기업과 농가를 일대일로 매칭하는 데 그게 축종별로 가는 방향과 일치한다고 본다. 육계업계의 경우 스마트축산 도입으로 여러 성과를 내며 스마트축산을 생존을 위한 필수 분야라고 정부와 인식을 같이하고 있어 고마움을 전한다. 한돈업계에서 건의한 것 중에 업체 검증과 관련해선 스마트장비검증위원회를 거쳐 보급하는 등 농가들이 좀 더 안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후 검증 AS 제도까지 도입하며 좀 더 현실성 있게 다듬어 갈 방침이다. 과태료 받은 농가에 대한 정책 지원사업 배제와 관련해선 개선할 여지가 있는지 좀 더 분석해 보며, 축산지구가 없는 어려움에 대해선 주무 부서와 협의해 나가겠다. 

토론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지 계속해서 검토하겠다. 한술에 배부를 수 없지만 농가와 업체, 기관, 단체 등이 힘을 합쳐 조금씩 개선해 나가 스마트축산과 저탄소축산을 영위해 나간다면 국내 축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선도농가 중심 정책효과 검증”
▲서준한 농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하나씩 점검하며 차근차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빠른 기술 진보를 따라가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 이에 농식품부에선 우선 선구자들이 먼저 성과물을 잘 보여주며, 후발주자들이 따라올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펴려 한다. 먼저 가서 저런 세상이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것은 굉장히 의미 있다고 본다. 

<한국농어민신문 11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