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비 7.6% 증가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K-Food) 수출 누적액(잠정)이 2024년 5월 기준 지난해보다 7.6% 증가한 39억6000만불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농식품 수출액 증가율은 3월 3.6%, 4월 6.3%로 최근 3개월간 전년대비 매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보면, 라면 4억8620만불(36.2%↑), 과자류 2억916만불(12.6↑), 음료 2억6970만불(13.1↑), 쌀가공식품 1억1300만불(42.8↑), 김치 7070만불(6.4↑) 등 수출주력품목 중심으로 상승세를 주도했다.
가장 많이 수출된 라면은 4억8620만불을 기록했다. 작년 최대 수출 품목은 연초류였으나 올해 라면 수출이 비약적으로 성장하면서 제1의 수출품목으로 부상했다. 특히 케이(K)-라면의 가장 큰 수출 시장인 중국에서 우리 수출업체의 주요 온라인 유통망 입점이 확대됨에 따라 전년대비 27.7% 증가했다. 그 외, 미국 시장에서 71.4%, 아세안지역 24.8%, 유럽 49.5% 증가 등 전 세계적으로 라면 수출은 호조세이다.
과자류는 전년대비 12.6% 상승한 2억916만불을 달성했으며, 한국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의 미국 내 유통망 확대, 베이커리 원료(반죽)의 일본 수출 회복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에서는 주류매장(코스트코 등)부터 저가형 프랜차이즈(파이브빌로우 등)까지 입점이 확대되면서 38.3% 증가세를 보였다.
음료는 13.1% 상승한 2억6970만불을 기록했다. 이는 식물성음료(중국), 에너지음료(캄보디아), 어린이음료(베트남) 등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파악된다. 음료는 본격적인 소비 시기인 여름을 앞두고 있어 앞으로도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치 수출은 6.4% 증가한 7070만불을 기록하였는데, 미국‧유럽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김치업계는 유럽에 상온유통김치 등 신제품 출시 및 팝업스토어 등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고, 미국 내 주류매장(월마트, 코스트코 등) 입점을 확대했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 25.8% 증가, 유럽에서 37.5% 증가하는 등 시장 개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삼계탕 등 닭고기 수출 실적은 6.6% 증가한 3780만불을 기록했다. 삼계탕(열처리가금육)은 1996년 유럽연합(EU)과의 수출검역 협상 시작 이후 27년만인 2023년에 검역요건이 타결돼 지난 5월 독일‧네덜란드 등 유럽 지역으로 8.5톤(약 500만불)이 첫 수출됐다. 그 외, 신선닭고기 주요 수출 시장인 대(對) 베트남 수출이 안정화된 점 또한 수출 증가에 기여했다.
조제분유는 4.7% 성장한 3710만불 수출을 기록했으며 4월까지 전년대비 감소를 보이던 것이 5월부터 증가세로 전환됐다. 국내산 조제분유의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2023년 변경한 배합비 기준에 따라 대부분의 수출업체들의 상품 등록을 완료해 수출이 재개됐다. 캄보디아에서는 한국산이 안전하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수출이 증가(73.6% 증가)했다.
수출 시장별로 보면 미국, 중국, 아세안, 유럽에서의 수출이 증가했다. 특히 대(對) 중국 수출은 중국 내 소비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전년대비 증가세로 전환(2.9% 상승)됐다. 미국‧유럽은 소비가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각각 17.8%, 32.2% 증가했다. 한편, 일본은 지속적인 엔저와 일본 내 고물가, 실질임금 하락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5.8%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농식품부 권재한 농업혁신정책실장은 “우리 수출업체들의 수출대상국 현지에 맞는 제품 다양화, 시장 다변화 노력 덕분에 농식품 수출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라며, “농식품 수출이 올해 최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수출기업을 밀착 지원하는 한편, 애로사항은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적극 해소하여 시장 개척에 전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농어민신문 6월 10일>